해외 크라우드펀딩 시리즈 5_종류 및 특징 편

크라우드펀딩은 대중을 뜻하는 ‘Crowd’ 그리고 자금 조달을 뜻하는 ‘Funding’을 조합한 합성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형태의 자금 조달 방식으로, 기존 금융기관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이들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이 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4가지 카테고리인 리워드형, 지분투자형, 대출형,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을 살펴보며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Reward-based Crowdfunding (리워드·보상형)

참고: <Kickstarter>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https://bit.ly/2TwDVwY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에 후원한 금액의 대가로 개설자가 만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후원자에게 제공한다.

 

만일 시제품이 나오기 전인 프로토타입 제품을 후원한다면, 후원자들은 할인가에 제품을 구매할 기회를 얻게 된다. 리워드의 영역은 무한하다. 도서, 잡지부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신상들을 만나볼 수 있다.

 

 

 

 

 

2. Equity Crowdfunding (지분투자·증권형)

 

참고: <WeFunder>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https://wefunder.com/petitvour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 혹은 벤처기업에 투자한 후, 사업성과에 따라 지분 혹은 배당을 받는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고려하는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이다.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과는 달리, 엄격한 규제체제가 존재하여 개설 복잡도가 그만큼 증가한다.

 

하지만 단순히 자금 투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투자자들이 직접 스타트업의 주주(또는 채권자)가 되어 사업이 성공하도록 열렬히 지지하는 후원자가 된다.

 

 

 

3. Debt Crowdfunding (P2P·대출형)

참고: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LendingClub> https://www.lendingclub.com/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특정 프로젝트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형태로 진행된다.

 

P2P(peer to peer), 즉 개인 간 거래로 이루어지지만, 개설자와 투자자가 직접 계약관계를 맺는 것은 아니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거래한 후 일정 기간 이후 이자를 받는 형태다.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 방식과 마찬가지로, 투자 관련 규제체계가 존재하여 프로젝트 개설에 앞서, 금융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4. Donation-based Crowdfunding (기부형)

참고: <gofundme>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https://www.gofundme.com/save-the-vulcan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은 보상을 바라지 않고 기부의 목적으로 진행한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펀딩 전 과정을 지켜볼 수 있어, 후원처의 투명성을 보장한다.

 

주거 문제, 환경문제 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루고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주로 등장한다.

 

 

 

크라우드펀딩의 사전적 정의 그리고 크라우드펀딩 종류 및 특징을 살펴보며 기본기를 다져보았다.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당신이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어떤 성격에 속하는지에 따라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당신의 프로젝트의 성격과 대상이다.

 

킥스타터나 인디고고와 같이 영향력 있는 플랫폼에서 펀딩을 진행하는 것이 브랜드 인지도 및 펀딩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결코 답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처음이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기 마련이지만, 당신의 프로젝트 그리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높여서 조금이라도 실수를 줄여나가 보는 것은 어떨까?

 

 

 

we know how, we know when.

we know how to ship your product. we know when your product will arrive.

FEATUR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