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라우드펀딩 시리즈 3_포장편 : 당신의 안전한 배송을 위해

 

해외배송 시, 부실한 포장으로 인해 배송 과정에서 상품이 훼손되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곤란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선 꼼꼼하게 포장재를 선택하고 포장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해외배송의 경우, 운송과정에서 트럭, 컨베이어벨트, 화물기 등을 통해 상품이 전달되기 때문에 물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당신의 안전한 리워드 배송을 위해, 포장에 관련된 5가지 주의사항을 살펴보자.

 

 

1. 리워드의 특성을 이해하자

리워드의 특성에 따라, 포장재에 드는 비용과 시간은 확연하게 달라진다. 유리, 배터리 내장 상품 등 을 포장하는 것과 책을 포장하는 차이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국내 배송 시, 취급 주의를 스티커를 붙인다고 하더라도 유리 제품 파손 이슈는 피해 가기 어렵다. 유리, 도자기와 같이 파손 이슈가 존재하는 리워드의 경우,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고객에게까지 리워드를 배송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어떤 리워드든 가능하다면 사전에 실제로 해외로 테스트 배송해보거나 포장 완료된 박스를 던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2. 박스 두께는 A 골 이상

포장재를 검색해보면 ‘A골, B골, E골’과 같은 생소한 용어를 정말 많이 접했을 것이다. 박스는 골 종류에 따라 박스의 두께는 물론, 강도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골의 차이는 두께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박스 두께에 따라 강도와 내경사이즈가 달라진다. 알파벳이 ‘Z’에 가까울수록 골의 두께가 얇고 그만큼 박스의 강도가 약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A 골 이상 (4.5-4.8mm)의 박스를 쓰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리워드의 경우, D/W 골, 즉 두 겹 이상으로 된 박스를 꼭 이용해야 한다.

 

 

3. ‘여백의 미’란 없다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택배 박스를 개봉할 때, 가끔 의문의 안전봉투 혹은 겹겹이 쌓인 골판지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상품과는 전혀 관계없는 부자재가 함께 배송되는 이유는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다.

 

리워드 발송 시, 당신의 리워드 하나만 배송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라. 그래서 얇은 박스 두께만큼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박스 안에 여유 공간이다.

 

박스 내부에 빈틈이 있다면, 절대 방관하지 말자. 반면, 너무 가득 찬 박스는 터질 수 있으니, 꼭 리워드에 따라 튼튼하고 알맞은 크기의 박스를 선택하자.

 

 

4. 가장 피하고 싶은 것, 과대포장

크라우드펀딩 성공 후, 신속하게 발송하진 못하더라도 비용 절감을 위해 더 저렴한 배송경로를 찾거나 입출고시 부자재를 재활용하는 등의 다양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이외에도, 포장 측면에서 제시하는 비용 절감 솔루션 중 하나는 과대포장을 피하는 것이다. 배송 규격과 중량이 중점적으로 배송 비용을 결정한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튼튼한 포장재를 고르되, 사이즈는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해외 크라우드펀딩 시리즈_상품정보 편에서도 언급되었듯이, 2.5kg 이하의 상품의 경우 Fedex Pak을 통해 다른 패키지보다 더욱더 많은 상품을 담고 배송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말자.

 

 

5. 테이프라고 다 같은 테이프가 아니다

포장할 때, 박스 뿐만 아니라 테이프 종류와 밀봉 형태가 배송의 안전성을 좌우한다. 크라프트 마스킹 테이프 혹은 스카치테이프를 사용하는 순간, 당신의 리워드는 추적 불가능한 상태가 될 것이다.

 

리워드가 고객에게 안전하게 배송되길 원한다면, 감압 테이프를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박스 포장뿐만 아니라, 택배 비닐 혹은 안전봉투로 배송 포장을 하는 경우에도 접착력 테스트를 사전에 꼭 해볼 것을 추천한다.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계획하면서 리워드에 대한 수많은 고민을 하고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한둘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쉽게 놓칠 수도 있는, 하지만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포장과 관련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주었다. 안전한 배송,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길 원한다면 포장재, 신중하게 선택하자.

 

 

 

we know how, we know when.

we know how to ship your product. we know when your product will arrive.

FEATUR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