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배송잔혹사(의류편) : 당신이 배송을 보내기 전에

일러스트레이터 C는 항상 유기견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던 어느 날 유기견센터에 봉사활동을 갔다 온 C는 봉사활동을 통해 만난 강아지를 일러스트로 그려서

티셔츠를 만들어 판매하고 펀딩을 진행하고, 그 수익금을 유기견센터에 기부하기로 한다.

 

티셔츠를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통해 올리기로 한 C는 이제 소량주문제작이 가능한 티셔츠 티셔츠 프린팅 몇 곳을 알아보고, 최종 선정한 업체에서 여러 번 수정한 일러스트를 올려 어떤 색상이 좋을지 사이즈를 어떻게 정하면 좋을지 고민한다.

주변 친구들의 도움으로 흰색, 파랑, 노랑, 검정 4가지 색상을 정했고, 고마운 예비 펀더들을 위해 후원하고 싶지만 사이즈가 없어서 구매하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S,M,L,XL,XXL로 넉넉하게 준비하기로 했다. 

 

흰색, 검정, 파랑, 노랑 티셔츠 4가지 색상의 티셔츠의 샘플을 각 1장씩 주문 제작하고, 주변 친구들과 유기견센터의 도움을 받아서 사진 촬영을 마치고 상세페이지를 열심히 작성해 올리고, 이번 펀딩은 수익을 남기려고 하는 일이 아니니 수수료와 기타 비용을 고려해서 한 장에 10,000원인 티셔츠와 한장에 인쇄비가 1,000원인 스티커를 세트로 만들어 15,000원에 배송하기로 했다.

 

20일 후, 이제 펀딩마감일이 5일 앞으로 다가왔다. 약속한 배송예정일인 3주 뒤에 배송을 앞두고 사이즈당 몇 장의 제품을 주문해야 좋을지 고민이 된다. 펀딩 종료일부터 배송일 까지는 약 2주간 정도의 여유가 있으니, 우선 총 25일 중 20일이 지난 오늘까지 펀더들이 주문한 수량인 500장보다 10% 정도 더 많은 수량을 주문하면 좋을 것 같다.

 

자, 주문한 티셔츠가 도착하기 전 펀딩개설자인 일러스트레이터 C는 앞으로 어떤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까?

1. 550장의 티셔츠를 작업할 공간을 찾아야 한다.

2. 550장의 티셔츠를 배송 전 사전작업할 업체를 찾아야한다.

3. 550장의 티셔츠를 배송 전 꼭 확인하라.

 

1. 550장의 티셔츠를 작업할 공간을 찾아야 한다.

보통 550장의 티셔츠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집에 어느 정도 공간이 있다고 해도 펀더들에게 배송되어야 하는 상품을 생활공간에 두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동대문 도매시장에 방문해본 사람들은 시장 한 켠에 쌓여있는 사입삼촌들이 쌓여있는 옷 봉지를 본 적이 있을 텐데. 보통 550장의 티셔츠는 대봉이라고 불리는 이 커다란 비닐봉지에 쌓인채 납품되고, 한봉지에는 보통 20-30장 정도가 들어가니 20-30봉 정도되는 거대한 옷 무더기가 집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의류는 특성상 먼지가 많을 뿐 아니라 이 대봉에도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쉽게 붙기 때문에 집에 이 대봉을 들이는 순간 집이 더러워질 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조리할 때 발생하는 음식 냄새가 옷에 베일 염려가 있다.

500장 정도의 티셔츠를 배송하는 경우라면 배송대행업체나 보관 및 작업공간을 대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2. 550장의 티셔츠를 배송 전 사전작업할 업체를 찾아야 한다.

의류의 경우 제품이 상하지 않도록 잘 접어서 투명한 OPP 비닐에 넣고 사이즈를 스티커를 부착하는 작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이 경우에는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색상과 사이즈를 고려했을 때 SKU가 20가지인 상품을 비닐에 넣어 사이즈 스티커를 붙이는 작업만을 대행하는 업체에 맡긴다면 한 종류에 25장 정도만을 생산하여 작업하는 것이어서 실제로 작업을 진행할 때에 효율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을 거절당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높은 작업대행비뿐만 아니라 운송비에 놀라기 쉽다. 이 같은 경우에는 작업과 배송을 동시에 할 수 배송대행업체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SKU(Stock keeping unit): 상품관리,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분류단위이다. 일반적으로 같은 디자인의 의류의 경우 색상과 사이즈의 종류를 곱한다.

 

3. 550장의 티셔츠를 배송 전 꼭 확인하라.

앞서 말한 대봉입고 형태로 입고되는 경우 매직으로 20,30으로 휘갈겨 쓴 글씨로 안에 몇 장의 제품이 들어있는 표시 해놓은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꼭 ‘거래명세표’를 챙겨야 할 뿐만 같은 봉지에도 여러 개의 제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의 컬러,사이즈,수량 정보를 표시해 달라고 요청해야 할 뿐만 아니라 봉지에도 번호를 붙여서 파악하기 쉽도록 보내어 달라고 요청하는 편이 좋다.  

 

거래명세표가 있는 경우 불량(이염이나, 봉제) 제품이 있거나 겉에 쓰여진 수량과 실 수량이 맞지 않는 경우 몇 번째 봉지에 넣어서 보낸 어떤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커뮤니케이션하기 쉽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도 보다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다.

(참고) 두윙 입고가이드

 

흔히들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일하라고들 한다. 좋은 마음으로 기분 좋게 준비한 펀딩이 개설자도 펀더들도 만족시키려면 결국 더 꼼꼼한 자세가 필요하다. 여러 번 업체에 이것저것 확인하고 해달라는 요구사항이 많아지면 미안한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사실 정말 미안한 상황은 나와 내가 개설한 펀딩의 가치를 믿고 기꺼이 동참해준 펀더들을 실망하게 하는 상황일 것이다. 다음 편은 의류 배송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을 미리 널리 알리고자 한다.

부디 여러분이 펀더들을 실망하게 하는 일을 겪지 않고, 첫 마음 그대로 따뜻하게 마지막 배송까지 무사히 성공하기를 응원한다. 

 

 

 

we know how, we know when.

we know how to ship your product. we know when your product will arrive.

FEATURED STORIES